미국 성인 10%, 데이팅앱으로 동거인 만나 세계 사람 생각


2010년 11월 문을 연 이음소사이어스(www.i-um.net)는 가입자 9만명, 실사용자 비율이 90%에 육박하는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업체다. 서울대 언론정보학과를 졸업한 박희은 대표는 유명 IT기업에 다니던 중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의 가능성을 보고 회사를 나와 사업을 시작했다. ‘싱글 남녀에게 하루에 한 명씩 24시간 운명의 이성을 소개해 준다’는 ‘이음’의 독특한 아이템으로 제11회 여성창업경진대회에서 대상을 받았다.


정보 제공 없이 가입만 하고 상대방의 자세한 정보를 보려는 시도는 원천적으로 차단된다. 이 역시도 표대표가 추구하는 ‘신뢰성’이라는 가치와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결국 그녀의 연애는 애플리케이션을 툭탁거린 엄지 두 개가 아닌, 상호간의 마음이 선택한 결과였다.


3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내 소셜데이팅 시장 규모는 700억원대로 추산된다. 더불어 아시아와 대한민국 스타트업의 가교 역할을 하는 중화권 전문 네트워커로 국내 스타트업을 중화권과 아시아 시장에 알리는 데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플래텀 중국 연구소 소장 / 불편부당(不偏不黨)한 시선으로 중국 현황을 관찰하고 전달합니다. 베이징 소재 무역 회사에서 근무하고 있는 장샤오징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사태 이후 데이팅앱을 훑어보며 시간이 많아졌다.


실제 상주하는 인원은 그 반대지만, 매칭이 성사되는건 외모가 뛰어난 일부 남성들과 평균 이상의(보정 사진 포함) 다수 여성들이다. 즉, 남자 회원은 애초에 현실에서도 만남에 부자유가 없는 사람이어야 손쉽게 매칭이 되지, 그렇지 않으면 유료 결제로 돈만 허다하게 날리기 쉽다. 따라서 평균 전후의 남자만 되더라도 매칭이 어려워지며, 시간낭비 돈낭비만 하고 접을 가능성이 높다. 거기다가 국내 온라인 데이팅 앱 자체의 미덥지 못한 서비스는 덤. 미국의 여러연구에 의하면 데이팅 앱에서 여성들이 남성보다 훨씬 상대방을 고르는데 훨씬 까다로우며 좋아요를 누를 확률이 확연하게 낮다고 한다.


덧붙여 "즉석만남 문화야 원래 있는 것 아닌가, 연결하는 매체가 달라졌을 뿐"이라고 말했다. 데이팅 앱은 일명 '소개팅 어플'로 마음에 드는 이성을 찾고, 대화하도록 도와줘 많은 인기를 얻었다. 사업 개시 후 6개월 만에 손익분기점 돌파한 뒤 매년 고공성장하는 이유다.


보다 세밀한 개인의 취향이 반영된다는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Jdate'는 유대교를 믿는 신자들 간 만남만 주선하는 전문 앱이다. 그 외 기독교 신자, 트럼프 지지자, 채식주의자 등만을 위한 서비스도 제공되고 있다고 이코노미스트는 소개했다.


무분별한 결제로 더 많은 상대와 기회를 만들 순 있지만, 그것이 무조건적인 만남으로 성사되지는 않는다는 거다. 데이팅 앱과 현실에서 만남의 차이는 대화하기까지의 과정이지, 본질적인 만남 상황은 크게 다를 바 없다. 이성은 만나고 싶은데, 유명 앱에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인 사람들이 제법 많이 몰린다. 매일 정오(12시)가 되면 상대를 2명 씩 추천해주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


그러나 위에서 말했듯이 본인이 대화권 결제방식의 소개팅 어플에서 선택을 받지 못한다면 이쪽으로 눈을 돌리지 않는 이상 소개팅 어플로 뭔가를 해본다는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아무리 거부를 해도 대부분 패널티가 없기 때문에(주로 여성측) 알게모르게 여성이 갑질을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물론 소개팅 업체에서는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일체 말을 해주지 않는다. ② 교육정보원은 서비스용 설비의 용량에 여유가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을 부분적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서는 데이팅앱을 통해 실제로 만나 결혼까지 이어진 사례를 심심찮게 마주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사례의 당사자들 중 많은 수는 공공연하게 스스로가 데이팅앱을 통해 상대방을 만났노라고 공언하지 못한다. 아직도 대다수의 대중들은 데이팅앱을 공공연하게 성매매, 조건 만남이 일어나는 ‘점잖지 못한 서비스’로 여기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데이팅앱의 가장 큰 부작용으로 이야기되는 것은 성매매의 문제다.

오피사이트 오피사이트 서울 오피사이트 오피가이드 후기 오피사이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